자신의 생각을 까닭을 들어 글로 써서 발표하기(2학년 2학기 9단원 주요 내용을 찾아요)
이번 차시에서는 공익 광고를 보고 이에 대한 생각을 까닭을 들어 글로 써서 발표해본다.
단원 목표에 맞게 공익 광고 안에서 주요 내용을 찾아보고,
내 생각을 정리한 뒤 글로 써서 발표해 보도록 수업을 준비하였다.
-
동기유발: 마스크 쓰기 관련 공익 광고 살펴보기
코로나19때문에 만들어진 공익 광고는 아니지만,
시기 적절한 공익 광고 자료가 지도서에 나와 있어서 활용하였다.
마스크의 모양이 어떤지, 광고에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2학년 아이들이 이 광고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지가 궁금했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예방주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광고 속의 글을 읽어보지 않고도 잘 이해했다.
-
활동1: 광고에서 주요 내용 찾기
먼저 광고를 살펴보고 어떤 것을 볼 수 있는지 물어보자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의 손가락 인형이라고 하였다.
이 손가락 인형들은 어떤 점이 다르냐고 물어보니
머리색, 피부색, 옷, 모자, 생김새, 표정, 눈 색, 얼굴 등이 다르다고 답하였다.
이제 이 광고에서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을 찾아본다.
함께, 친구라는 낱말이 핵심 낱말이므로,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이 모두 친구라는 광고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
활동2: 내 생각 글로 쓰기
줄글을 쓰기에 앞서서 꿀벌판에 공익 광고에 대한 내 생각을 한 문장으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광고를 보고 바로 글로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간단하게 내 생각도 정리해보고, 친구들의 의견을 들어본 다음 글쓰기를 시작한다.
-
활동3: 발표하기
모둠에 글쓰기한 내용을 발표한 뒤, 모둠에서 가장 좋은 글을 뽑아 모둠별로 1명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