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자신의 생각을 까닭을 들어 글로 써서 발표하기(2학년 2학기 9단원 주요 내용을 찾아요)

종석쌤★ 2020. 12. 2. 17:51
728x90

이번 차시에서는 공익 광고를 보고 이에 대한 생각을 까닭을 들어 글로 써서 발표해본다.

단원 목표에 맞게 공익 광고 안에서 주요 내용을 찾아보고,

내 생각을 정리한 뒤 글로 써서 발표해 보도록 수업을 준비하였다.

 

  • 동기유발: 마스크 쓰기 관련 공익 광고 살펴보기

코로나19때문에 만들어진 공익 광고는 아니지만,

시기 적절한 공익 광고 자료가 지도서에 나와 있어서 활용하였다.

출처: 공익광고협의회

마스크의 모양이 어떤지, 광고에서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2학년 아이들이 이 광고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지가 궁금했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예방주사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광고 속의 글을 읽어보지 않고도 잘 이해했다.

공익 광고에 대한 학생 발표 내용

 

  • 활동1: 광고에서 주요 내용 찾기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먼저 광고를 살펴보고 어떤 것을 볼 수 있는지 물어보자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의 손가락 인형이라고 하였다.

이 손가락 인형들은 어떤 점이 다르냐고 물어보니

머리색, 피부색, 옷, 모자, 생김새, 표정, 눈 색, 얼굴 등이 다르다고 답하였다.

이제 이 광고에서 글쓴이가 하고 싶은 말을 찾아본다.

함께, 친구라는 낱말이 핵심 낱말이므로,

세계 여러 나라 사람이 모두 친구라는 광고의 주요 내용을 찾을 수 있었다.

광고에서 주요 내용 찾기

  • 활동2: 내 생각 글로 쓰기

줄글을 쓰기에 앞서서 꿀벌판에 공익 광고에 대한 내 생각을 한 문장으로 간단하게 정리해서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 나누기
광고에 대한 내 생각

광고를 보고 바로 글로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간단하게 내 생각도 정리해보고, 친구들의 의견을 들어본 다음 글쓰기를 시작한다.

  • 활동3: 발표하기

모둠 및 전체 발표

모둠에 글쓰기한 내용을 발표한 뒤, 모둠에서 가장 좋은 글을 뽑아 모둠별로 1명이 발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