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나라의 음식 조사하기(24~25차시), 다른 나라의 음식 만들기(26~27차시)의 4차시로 구성되어 있는 내용이다.
이를 1차시는 학습 과제로 '내가 만들고 싶은 세계 음식 보고서 만들기'
2차시는 내가 만들고 싶은 세계 음식 보고서 발표하기
3~4차시는 세계 음식을 만들고 친구들에게 소개하기로 구성하였다.
-
활동1: 조사 내용 발표하기
조사 과제를 해오지 않은 학생이 2명 있어, 아침 시간에 알고 있는 세계 음식 중에 만들고 싶은 것이 있는지 물어보자
한명은 "베트남 음식이요."라고 해서 쌀국수를 만들어 볼래? 라고 하고 어린이 백과 베트남 쌀국수 내용을 인쇄해주고 친구들한테 설명할 수 있도록 공부해 보라고 하였다. 다른 한명은 퐁듀 만들기 재료만 준비하고 보고서는 작성해 보지 않아서 역시 퐁듀에 관련된 내용을 인쇄해서 제공하였다. 이제 본격적인 보고서 발표를 개별->모둠->전체로 준비하였다.
1) 개별활동: 자신의 보고서를 그냥 줄줄 읽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한테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해본다.
2) 모둠활동: 내가 만든 보고서를 가지고 모둠 친구들에게 음식을 소개해본다.
3) 전체활동: 내가 만든 음식 보고서를 반 전체 친구들에게 소개해본다.
아이들이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는 동안 우리 반 전체가 어떤 음식들을 조사했는지 칠판에 정리해 보았다.
아무래도 초밥이 만들기도 좋고, 좋아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많은 친구들이 초밥을 조사했다.
그 밖의 친구들은 다양한 세계음식을 조사하였다.
-
활동2: 음식 미니어쳐 만들기
-
활동3: 내 작품 소개하기
작품을 만드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든 작품을 모둠을 돌면서 보여주고,
어떻게 작품을 만들었는지와 만드는데 어려웠던 점, 잘 만들었다고 생각되는 점 등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시간 동안 길게 진행됐던 수업이지만 아이들이 몰입해서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이 멋졌다.
단순히 부모님이 도와줘서 만들어준 보고서, 그냥 예쁘게 만들기가 아니라
계획-> 발표-> 반성 순으로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여
나름 준비한 보람이 있었던 수업이었다.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 > 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의 생각 말하기(2학년 2학기 국어 9단원 주요 내용을 찾아요) (0) | 2020.12.01 |
---|---|
달력 알아보기 칠판 판서(2학년 2학기 수학 4단원 시각과 시간) (0) | 2020.11.30 |
바른 말 사용에 대한 글 쓰기(2학년 2학기 국어 8단원 바르게 말해요) (0) | 2020.11.23 |
다른 나라의 집 만들기(2학년 2학기 겨울 1단원 두근두근 세계여행) (0) | 2020.11.22 |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이야기 꾸미기(2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0) | 2020.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