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2학년 2학기 국어 10단원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아요)

by 종석쌤★ 2020. 12. 21.
728x90
  • 동기유발: 칭찬받았던 경험 떠올리기

이 단원을 시작하기 위해 아이들의 칭찬 받았던 경험을 떠올려 본다.

발표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발표 틀을 미리 제공한다.

(누구에게 ~라고 칭찬을 받았어.)

칭찬받았던 경험

  • 활동 1: 칭찬을 받았을 때의 마음 떠올리기

떠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이 때 마음이 어떠했는지를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아이들이 발표한 내용을 칠판에 계속 정리해가면서 수업을 진행하여

마지막에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칭찬을 받았을 때의 마음 떠올리기

  • 활동 2: 글을 읽고 칭찬하는 말 찾기

막내 기러기의 첫 여행이라는 글을 읽고 이 글에서 어떤 인물들이 등장하는지와 글에 나오는 칭찬하는 말을 찾아본다.

칭찬하는 말은 계속 확인해 볼 수 있도록 A4용지에 크게 뽑아서 학생들이 발표하면 칠판에 붙여줄 수 있도록 한다.

  • 활동 3: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알아보기

이번 시간에 공부하는 내용 중에 가장 핵심인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을 떠올려 비쥬얼 싱킹으로 정리한다. 

정리가 다 된 친구들은 교실 중앙에 나와 다 한 친구들과 함께 생각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나누기

충분히 이야기를 주고 받은 뒤 칠판에 붙이고 전체발표를 한다.

칭찬의 좋은 점 생각모으기

붙인 내용들 중 반 친구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 몇 가지를 골라 전체에게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칭찬의 좋은 점(비쥬얼 싱킹)

친구들의 의견을 모아 보니 칭찬의 좋은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교사가 정리해준다.

칭찬의 좋은 점
칭찬하는 말을 주고받으면 좋은 점 알기 칠판 판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