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표현 방법을 생각하며 인형극 보기(2학년 2학기 국어 11단원 실감나게 표현해요)

by 종석쌤★ 2021. 1. 4.
728x90

표현 방법을 생각하며 인형극 보기 칠판 판서

  • 동기유발: 내가 봤던 인형극 떠올리기

먼저 아이들이 봤던 인형극에 대해서 떠올려 보았다.

용용이 선생님, 방귀쟁이 며느리, 피노키오, 백설공주 등의 인형극을 보았다고 이야기했다.

아이들과 '인형극에는 뭐가 없을까?'라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말과 행동은 나타낼 수 있지만 인형이기 때문에 표정은 바꿀 수가 없다는 것을 찾아내었다.

  • 활동 1: 피노키오 내용 파악하기

함께 인형극 보기

인형극을 본 뒤 어떤 인물이 등장하는지 이야기해 보고

이야기 내용을 자기 나름대로 정리해서 짝과 함께 주고받으며 말해 보고

이야기의 내용을 순서대로 말하면 교사가 그에 맞는 삽화를 순서에 맞게 붙여준다.

삽화로 이야기 흐름 이해하기

  • 활동 2: 말과 행동 살펴보기

말과 행동 살펴보기

이 차시의 학습 목표가 표현 방법을 생각하기 이기 때문에

제페토 할아버지, 피노키오의 말과 행동을 함께 살펴보았다.

(어떻게 말했는지와 어떻게 행동했는지)

아이들이 생각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잘 찾아내서

교사가 미리 준비한 내용보다 훨씬 많은 표현 방법을 살펴볼 수 있었다.

  • 활동 3: 말과 행동 표현하기

말과 행동 표현하기

이제 인형극 피노키오에 나온 장면을 직접 말과 행동을 하며 표현해 보았다.

미리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할지 표현방법을 살펴 보고 나니 훨씬 실감나는 표현이 가능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