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조작 자료와 지식의 구성 내용 요약>

- 사회과다운 사회 수업이란?
- 외재적 특성: 교실로 가져 올 수 없는 학습 대상(사회현상: 도시와 촌락, 신라의 수도 경주의 유물들, 정치, 경제 등)
(이 때문에 사회현상은 자료화 되어 교실 속으로 들어옴)
- 내재적 특성: 사람이 만든 사회현상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짐(사회현상은 가치를 가짐)
(사회현상을 담은 자료 속 정보는 근거가 분명해야 하고, 주관적 정보가 아닌 객관적이고 보편적 정보여야 함)
- 사회과 수업의 자료: 수집, 분류, 단순화, 해석 등의 재조작 과정을 거쳐 교과서에 수록(중간언어의 성격)
(눈으로는 자료 속 사회 현상을 보며 머리로는 실제 사회 현상을 상상해야 하는 어려움 - 분류와 추론 능력 필요)
- 비조작 자료란?
- 사회과다운 수업의 토대로서 사회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자료
- 조작이 되지 않았거나, 덜 조작된 학습주제와 관련된 자료
- 사회현상과 관련된 원정보가 담겨있는 자료
- 비조작 자료의 조작에 토대한 탐구란?
- 비조작자료의 수집 -> 정보 분류를 위한 기준 설정 -> 기준에 토대한 정보 분류
-> 조작 자료 만들기 -> 조작 자료 분석 및 해석
- 수업의 실행은?
- 문제 제기 -> 비조작 자료의 선정 -> 비조작 자료의 조작 -> 비조작 자료의 해석 ->지식의 구성
-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위해서는?
- 설문지, 지도는 잘 받아들임, 통계 자료는 어려움 -> 친숙한 자료를 사용하자
- 자신들의 생활과 직접 관련된 주제에 대해 학습할 때 활발한 지식 구성
- 학습목표는 상세하게 제시(안내자의 역할)
- 생각할 시간과 방법을 제시하여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교사의 해석과정에서의 상세한 안내 필요(긍정적 모델링)
- 해석과정에서 조별로 활발한 논의 필요
< 이관구 선생님과 묻고, 답하기>

Q 비조작 자료를 어떻게 제작하는 것인가요? 교사의 어떤 사전 작업이 필요한가요?
A 제작한다기 보다는 최대한 가공되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자료를 비조작 자료라고 한다. 자료 제공 시 정제가 많이 된 자료를 주는 것 보다는 많이 가공되지 않은 자료를 주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
Q 해석과 추론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학생들은 어떻게 하나요?
A 처음에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교사와 학생 모두 숙달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기준을 처음에는 많이 주었다가 점점 숙달됨에 따라 줄여나가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결과물을 예쁘게 분류하고 정리하는 데 시간을 많이 쏟는데 분류보다는 해석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교사의 안내가 필요하다.(해석의 퀄리티를 높이기)
Q 학생들이 제대로 된 해석이 되지 않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원하는 결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분류 기준 자체를 교사가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꼭 원하는 결과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준을 제공하지 않고 비조작 자료를 가지고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도 좋고, 교사와 함께 수정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
Q 비조작 자료를 활용한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각자의 관점으로 탐구하고 해석해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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