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 학습/2학년 프로젝트

[2학년 프로젝트] 나는야 우리 동네 지킴이! (3) -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및 재구성 방향 설정

by 종석쌤★ 2020. 10. 15.
728x90
  • 융합 교과: 국어, 통합교과(바른 생활,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수학
  • 융합 주제 : 사랑하는 우리 동네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및 재구성 방향 설정

  • 국어 1단원 '장면을 떠올리며'

- 성취 기준 -

[205-02] 인물의 모습, 행동, 마음을 상상하며 그림책, 시나 노래, 이야기를 감상한다.

[201-0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대화를 나눈다.

 

-> 재구성: 동네와 관련된 그림책들을 온작품 읽기 살펴보고, 좋은 동네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 살펴보기(바생), 우리 동네에 대해 이야기하고 동네 모습 살펴보기(슬생), 동네 모습 그리기 및 만들기(즐생) 등 통합교과의 학습요소와 연계하여 문학 감상 활동을 실시한다.

  • 국어 4단원 '인물의 마음을 짐작해요'

- 성취 기준 -

[202-04] 글을 읽고 인물의 처지와 마음을 짐작한다.

[203-02] 자신의 생각을 문장으로 표현한다.

 

-> 재구성: 이야기(신발 신은 강아지, 목기린 씨, 타세요!) 속 인물들이 동네에서 살아가는 모습과 마음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인물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핫시팅(인터뷰), 비쥬얼 싱킹, 마음편지 등의 방법으로 표현한다.

출처: YES24.COM
출처: YES24.COM

  • 통합교과 가을 1단원 '동네 한 바퀴'

- 성취 기준 -

[205-02]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면서 일의 소중함을 안다.

 

-> 재구성: 동네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이웃들의 모습이 담긴 그림책, 동영상, 신문 자료을 살펴본 뒤 마음을 전하는 활동을 통해 일의 소중함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공동체 역량을 길러주고자 한다.

 

- 성취 기준 -

[205-03]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205-04]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 재구성: 동네 모습을 보기 전, 어슬렁어슬렁 동네 관찰기를 읽고 동네를 어떻게 살펴볼 것인지 생각해본다. 즐생교과와 융합하여 교육연극을 적용한 직업 놀이로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출처: YES24.COM

- 성취 기준 -

[205-03] 동네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205-04]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직업과 관련하여 놀이를 한다.

 

-> 재구성: 슬생교과와 융합하여 동네의 모습을 관찰한 후, 그리기나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동네를 표현한다. , 그림책 우리 동네 슈퍼맨 등을 함께 읽고, 다양한 직업들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직업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출처: YES24.COM

  • 수학 5단원 '표와 그래프'

- 성취 기준 -

[205-02] 분류한 자료를 표로 나타내고, 표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205-03] 분류한 자료를 O, X 등을 이용하여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로 나타내면 편리한 점을 말할 수 있다.

 

-> 재구성: 우리 동네와 그림책 속 동네를 비교하고 조사한 뒤, 우리 동네와 관련된 자료들을 표와 그래프로 나타낸다.

 

 

[2학년 프로젝트] 나는야 우리 동네 지킴이! (4) - 프로젝트 목표 설정 및 주제망 작성

프로젝트 목표 : 우리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모두가 행복한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할 수 있다.(의사소통역량, 자기성찰계발 역량) 목표를 바탕으로 학생들

pjskore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