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좋은 수업에 대한 4가지 질문: 누구에게 좋은 것인가?(모든 학생에게) 어떤 교과를 위해서 좋은가?(모든 교과에서) 어떤 목표를 위해서 좋은가?(인지적,정서적,사회적 학습) 무엇을 위해서 좋은가?(28~29p)
- 좋은 수업: 민주적인 수업 문화의 틀 아래서 교육 본연의 과제에 기초하여 성공적인 학습 동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의미의 생성을 지향하면서 모든 학생의 능력의 계속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수업(30p)
- 수업에 대한 책임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공동으로 가진다. 학생도 교사가 수업에 성공하도록 하는 책임을 지닌다(31p)
- 좋은 수업의 10가지 특징(36~37p)
- 수업의 명료한 구조화(과정, 목적, 내용의 명료성; 역할의 명료성, 규칙에 대한 합의, 의례와 자유 공간)
- 학습 몰두 시간의 높은 비율(훌륭한 시간 경영과 시간 엄수; 수업의 조직화에 드는 시간의 절약; 일과 편성의 리듬화 등을 통해서)
- 학습 촉진적인 분위기(상호 존경, 규칙의 준서, 책임 부여, 공정성과 배려를 통해서)
- 내용적인 명료성(납득할 수 있는 과제 설정, 주제적 전개 과정의 합당성, 수업 결과의 명료하고 구속력 있는 정리를 통해서)
- 의미 생성적 의사소통(계획 단계에서의 학생 참여, 토론 문화, 의미 회담, 일일 학습장 작성과 학생과의 피드백을 통해서)
- 방법의 다양성(풍부한 연출 기법; 행동 방식의 다양성; 수업 진행 형식의 변용, 방법적 기본 형식들 간의 균형)
- 개별적인 촉진(자유 공간, 참을성과 시간을 통해서; 내적인 차별화와 통합을 통해서; 개별적인 학습 상태 분석과 상호 조율된 촉진 계획들을 통해서; 고위험군에 속한 학생들에 대한 특별한 촉진)
- 지능적 연습(학습 전략을 스스로에게 의식하게 함으로써; 정확한 연습 과제, 목적 지향적인 지원과 "연습을 장려하는" 틍을 통하여)
- 분명한 성취 기대(교과 과정이나 교육 기준에 맞는, 그리고 학생의 성취 능력에 합당한 학습 내용의 제시 그리고 학업 진보에 대한 계속적이고 촉진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 준비된 환경(질서정연함, 기능적인 실내 배치와 학습 도구의 완비를 통해서)
반응형
'교육 전반 > 독서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 - 장동선 (0) | 2021.06.20 |
---|---|
메타버스 - 김상균 (0) | 2021.06.14 |
생각의 각도 - 이민규 (0) | 2021.06.03 |
요즘 아이들 마음고생의 비밀-김현수 (0) | 2021.05.26 |
걸리버 여행기- 조나단 스위프트 (0) | 2021.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