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는 방법 알기(2학년 2학기 국어 7단원 일이 일어난 차례를 살펴요) - 거인의 정원

by 종석쌤★ 2020. 11. 3.
728x90

이번 단원의 교과서 삽화 구성에는

모두 인물의 모습이 빈칸으로 처리되어 있고, 그것을 채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아이들이 인물의 표정이나 모습을 표현하기에는 너무 칸이 작다.

그래서 자신이 직접 표정으로 거인의 표정을 표현해 보도록 계획하였다.

 

< 동기유발 : 삽화 보고 내용 상상하기>

삽화보고 내용 상상하기

미리 이 이야기를 배운 아이들도 있어서 아직 읽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삽화만 보고 내용을 상상해 보도록 하였다.

 

준서: 거인이 아이들을 싫어하는 내용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삽화 안에 '절대 들어오지 말 것! 몰래 들어오면 혼내줄 것이다.'라고 쓰여 있거든요.(삽화에 써 있는 글을 바탕으로 상상)

수찬: 거인이 사는 마법의 숲에 아이들이 놀러 가는 내용인 것 같아요. 정원의 색깔이 자꾸 바뀌거든요.(삽화의 색깔을 보고 상상)

 

  • 활동1 : 이야기 거미줄 그리기

먼저 아이들과 함께 거인의 정원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한 번만 듣고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한 번 듣고 중얼중얼 발표를 해 본 다음, 자기가 잘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을 생각했다가 다시 들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야기를 2번 듣고 난 후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소.중.함 발표로 이야기의 내용을 떠올려 보았다. 내용을 아이들이 이야기하면 그에 맞는 삽화를 붙이면서 책의 내용을 떠올리도록 한다.

  • 소중함 발표: 곤소곤 발표, 얼중얼 발표, 께나눔 발표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발표방법

  • 중얼중얼 발표: 발표 할 내용을 혼자 중얼중얼 말하며 연습하는 발표 방법. 여러 번 반복해서 이야기하며 생각을 정리함.(짝, 모둠, 전체 발표 전에 활용)
  • 소곤소곤 발표: 짝에게 귓속말로 미리 발표하고, 생각을 더 발전시키는 발표방법. 서로의 이야기를 귀를 기울여 듣고, 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함께나눔 발표: 중얼중얼 발표와 소곤소곤 발표로 정리한 내용을 반 전체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발표. 이 때, 자신이 발표할 내용을 이야기해도 되지만 짝이 이야기한 내용을 발표해도 됨.

이야기 거미줄(거인의 정원)

  • 활동 2 : 마음 딱지 대화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는 방법은 인물의 마음을 짐작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먼저 인물의 모습을 어떻게 상상할 수 있을지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는 방법

거인은 계절이 바뀌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마음이 변화한다. 그러한 마음 변화를 알고 있어야 거인의 모습을 그려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마음 딱지 대화를 준비하였다.

  • 마음 딱지 대화: 이야기를 읽고 마음 딱지를 이용하여 시나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을 상상하거나 짐작하여 친구들과 표현하고 생각을 공유하는 활동, 마음을 나타내는 말 표정과 함께 나타나 있어 마음을 나타내는 말을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함.

마음 딱지 대화(거인의 정원)

마음 딱지 대화 후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이야기 거미줄에 정리해주면 마음 흐름도가 완성된다.

마음 흐름도(거인의 정원)

  • 활동 3 : 인물의 모습 상상하기

인물의 모습을 교과서에 간단하게 표현해 본 다음, 직접 표정으로 거인의 마음을 표현해 보았다.

아이들이 정원에 들어왔을 때 거인의 마음

 

봄이 오지 않아서 슬퍼하는 거인의 마음
갑자기 봄이 찾아와서 깜짝 놀란 거인의 마음
아이들의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거인의 마음
나무 아래 편안하게 누워있는 거인의 마음

표정으로 마음 표현하기 활동을 아이들이 아주 재미있어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모둠으로는 하지 못하고 대표 학생들만 발표하게 되어 아쉬웠다. 

다음 시간부터는 쇠붙이를 먹는 불가사리의 앞부분은 듣고, 뒷부분은 읽어보는 수업이다. 

인물의 모습을 상상하는 방법 알아보기(거인의 정원) 칠판 판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