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겪은 일을 차례대로 정리하기(2학년 2학기 국어 2단원 인상 깊었던 일을 써요)

by 종석쌤★ 2020. 9. 4.
728x90

 

겪은 일 떠올려 차례대로 정리하기(5-6차시).hwp
0.02MB

 

 

2-2-2 겪은 일을 차례대로 정리하기(박종석).pptx

 

drive.google.com

youtu.be/6x5EALfzBCI

모든 일기나 기행문 등을 차례대로 정리할 필요는 없지만,

저학년의 경우 시간 순서대로 차례대로 쓰도록 지도를 우선한다.

시간 순서를 바꿔 쓰는 것도 차례대로 정리가 가능한 이후에 해야 하기 때문이다.

 

먼저 일기장의 순서를 찾는 놀이를 했다.

일기장은 우리반 예림이의 일기를 활용하였다.

반 친구들의 소재를 수업에 활용하면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고

일기나 글똥누기도 더 잘 쓰려고 노력한다.

 

일기의 순서를 맞추고 있는 아이들

"일기의 순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었나요?"

"문장의 앞부분을 확인했어요(승민)."

"이어지는 부분을 확인했어요(건호)."

 

그런 다음 차례대로 정리하면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차례대로 정리하면 시간을 떠올리면서 자연스럽게 다시 내용이 떠올라 더 자세히 쓸 수 있고,

차례대로 정리해두었으니 일이 일어난 차례대로 글을 쓸 수 있고,

대화문 등을 사용하여 생생한 대화 글을 쓸 수 있다.

 

이제 자신이 겪은 일을 이야기하는데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주기 위해

중얼중얼 발표로 겪은 일을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그 다음 내가 겪은 일을 4단계로 나누어 몸으로 말해요 놀이를 하였다.

몸으로 겪은 일을 표현하면 나머지 아이들이 정답을 맞히는 놀이이다.

몸으로 말해요 놀이를 자유 활용하는 이유는

1. 말로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아이들의 부담을 덜 수 있고

2. 어떤 동작을 할지 생각하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3.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재미있어하면서 학습이 되기 때문이다.

4단계 몸으로 말해요 놀이

몸으로 충분히 표현하며 생각을 정리한 다음에는 겪은 일을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정리한다.

차례대로 정리하고 친구에게 설명하기

글로만 또는 그림으로만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글과 그림을 동시에 사용해서 정리하도록 하고,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하면서 '언제', '어디서', '누구와' 있었던 일인지가 잘 안드러나 있는 경우 보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오감 활용 표현하기

겪은 일을 몸으로, 그림으로, 글로, 말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보며

자연스럽게 겪은 일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오감을 다 활용하고 싶다면

겪은 일을 냄새로 표현하는 킁킁발표

겪은 일을 맛으로 표현하는 냠냠발표도 활용 가능하다.

 

겪은 일을 떠올려 차례대로 정리하기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쓰기'영역이므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활동을 넣어서 구성하였다.

(코로나 상황이라 이런 활동에 한계는 있지만......)

물론 몸을 움직이는 활동이 쓰기 영역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특히, 몸으로 말해요는 활동이 장난스럽지 않으면서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종석쌤 꿀잼교실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