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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전반/독서기록

훌륭한 교사는 무엇이 다른가(그들의 17가지 특성에 대한 탐구) - 토드 휘태커

by 종석쌤★ 202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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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교사, 그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보고 듣고 말하는가?

교사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20권이 넘는 저서로 전 세계 초중고 교사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고 있는 토드 휘태커 교수의 대표적 베스트셀러. 미국 내 수백 개 학교에서 연구와 컨설팅을 진행한 바 있는 저자는 수많은 교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훌륭한 교사와 그렇지 못한 교사를 가르는 몇 가지 차이점을 발견해 낸다. 이 책은 그 차이점들을 유쾌한 사례를 들어 가며 정리한 것으로서, 교사들의 자기인식 즉 ‘나는 좋은 선생님인가’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돕는다. 그가 발견한 훌륭한 교사의 17가지 특성은 주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다.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를 대하는 그들의 남다른 면모는 언뜻 소소해 보이지만 평범한 교사들과 명백히 다르며, 이는 하나의 학급을 넘어 학교 전체의 수준을 올리는 데 기여한다.


1. 시작하며: 훌륭한 교사에 주목하는 이유

 

"많은 교사가 자신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올바른 자기인식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1) 가르친다는 건 정답이 다양한 서술형 문제와 같다. 누구나 다 쓸 수 있는 평범한 답안으로는 점수를 얻지 못한다. 그저 그런 답을 베껴 봤자 점수는 거기서 거기다. 반면에 잘 쓴 서술형 답안에서는, 우리가 전부에 동의할 수는 없을지라도 배울 바가 있다. 최소한 새로운 아이디어 몇 가지는 건질 수 있고 그것을 기초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17p)

 

2) 이렇게 우리 모두가 자기인식을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성공하는 경우는 드물다. 앞서 말한 교장 연구에서, 실제로 모든 교장이 자신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일부만 그렇다. 마찬가지로 내가 겪은 많은 경우 무능한 교사들도 자신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교장과 마찬가지로 최선을 다하고 있고 기꺼이 더 나은 방식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며 아주 열성적이었다.(21p)

3) 나는 38년간이나 줄곧 5학년만 가르친 어느 초등교사를 알고있다. 그녀는 정말 경이적인 사람으로, 바로 내 아들딸이나 손자, 손녀, 조카들이 그 사람에게 배웠으면 하는 그런 교사다. 그녀의 생기와 열정은 결코 고갈되지 않는다. 어느날 그녀에게 어떻게 그렇게 늘 열정적일 수 있는지 물었다. 그녀가 답했다. "올해로 제가 38년째 5학년을 가르치지만요, 이 아이들을 가르치는 건 올해가 처음이거든요."(23p)


2.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It's people, not programs)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교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교사의 질이다."

 

1) 교사의 질이 떨어지면,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도 나빠지기 마련이다.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학교의 질은 교사가 결정한다.(27p)

 

2) 학교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방법 - 더 나은 교사를 확보하라, 기존 교사를 개선하라.(28p)

 

3) 훌륭한 교사는 학생을 칭찬하고 보상하기도 하며 칭찬이나 보상 둘 중에 하나만을 제공하기도 한다. 물론 그것은 무능한 교사들도 하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교사가 칭찬과 보상을 한다는 사실이 아니라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하는가이다.(35p)

 


3. '기대'가 갖는 놀라운 힘(The power of expectations)


"교사가 희망을 갖는 것은 학생을 위한, 그리고 교사 자신을 위한 훌륭한 투자이다."

 

1) 훌륭한 교사들은 학급 운영을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가? 대답의 핵심은 '희망'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반면 보통의 교사들은 규칙에 초점을 맞추고, 가장 무능한 교사들은 규칙을 어긴 결과, 즉 벌칙에 집착한다.(39p)

 

2) 중요한 것은 기대치를 얼마나 구체적으로 수립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명확하고 얼마나 미래지향적으로 수립할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지속적으로 이를 가져갈 것인지에 달려 있다. 교사가 희망을 갖는 것은 학생을 위한, 그리고 교사 자신을 위한 가장 훌륭한 투자이다.(45p)


4. 말에는 의미를 담아야 한다(If you say something, mean it)


"훌륭한 교사는 한마디 한마디에 중요한 의미를 담아서 말한다."

 

1) "내가 열두 번도 더 말했잖아!"라며 소리를 질러대는 교사는 '이 아이들은 왜 이렇게 말귀를 못 알아듣고 둔한 거야?'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아무 소용없음을 깨닫지 못하고 같은 말을 반복해 대는 쪽이야말로 정말 둔한 사람 아닌가. 훌륭한 코치가 그렇듯 훌륭한 교사는 한마디 한마디에 중요한 의미를 담아서 말한다. 학급을 운영하기 위해 어깨에 힘을 주지도 으르렁대지도 않는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바라는 것을 명확히 표현하고 그것을 일관되게 추진할 때 학생들은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고 따르게 된다.(51p)

 

2) 무엇보다 선생님은 내가 장난을 쳤을 때 못 본 척하셨다. 그리고 지난 일은 무시하고 앞으로 다가올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가장 잘하신 것은 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선생님이 준비가 되셨을 때 즉 수업이 끝나고 청중이 없어질 때까지 기다리신 것이다.(56p)

 


5. 예방할 것인가 처벌할 것인가(Prevention versus revenge)


"학생을 화나게 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다. 화난 학생은 문제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1) 학생부 지도를 받은 학생이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지 생각해 보자. 무능한 교사는 학생부에서 나오는 학생들이 화가 난 상태이기를 바란다. 유능한 교사는 학생들이 더 훌륭해져서 학생부를 떠나기를 바란다. 나는 교장으로서 학생들이 화가 나서 학생부를 나가는 걸 원하지 않음을 교사들에게 이해시키려고 노력했다. 왜냐하면 화난 학생들은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63p)

 

2) 교사의 해결책 주머니

 Q1 :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할 때 교사는 어떻게 대처하는가?

 A1: (가능한 모든 방법 적어보기) 눈 마주치기, 가까이 다가가기, 다시 한번 지시하기, 학생부로 보내기, 뒤에 나가 서 있게 하기, 아이와 말싸움하기, 복도에 앉혀 두기, 소리 지르기, 무시하기, 다른 학생 칭찬하기, 부끄럽게 만들기 등

 Q2 : 적용만 하면 성공하는 방법이 있을까?

 A2 : 그런 것은 없다!

 Q3 : 모든 교사가 똑같은 해결책을 가지고 있나?

 A3 : 그렇다.

 Q4 : 교실에서 비꼬기가 적절한 경우는 언제인가?

 A4 : 단 한 번도 없다.

 Q5 : 논쟁을 얼마나 자주 할지 결정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A5 : 교사다. 교사는 학생과 논쟁을 벌여 결코 이기지 못한다. 논쟁을 시작하는 바로 그 순간, 교사는 지는 것이다. 학생들은 친구들이 지켜보는 앞에서는 결코 굴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사도 논쟁에서 이기고 싶겠지만, 학생도 이겨야만 한다. 덧붙여서, 모든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적어도 한 사람은 어른이어야 한다. 그리고 그 어른이 교사이길 바란다.

 Q6 : "염산 조심해!"라고 소리쳐야 하는 비상사태를 제외하고 소리를 질러야 할 때와 장소가 있을까?

 A6 : 단 한 번도 없다.

 

3) 무례한 말을 계속 듣다 보면 누구나 인내심에 한계를 느낄 것이다. 하지만 학부모와 통화하다 전화를 일방적으로 끊어 버린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문제의 초점이 아이의 행동에서 교사의 태도로 바뀌게 될 것이다. 교사가 학부모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준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전문가답게 행동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69p)

 

4)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줄 알며 선생님이 무례한 친구의 문제를 해결해 주길 원한다. 교사가 항상 적절히, 전문가답게 대처한다면, 모든 아이들이 선생님 편에 서게 된다. 그러나 그렇게 행동하지 못했을 때 바로 몇 명의 지지자를 잃을 것이고, 그들은 어쩌면 다시는 선생님에게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특히 어려운 상황에 품위를 지키는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71p)

 


6. 누구에게 높은 기대를 걸 것인가(High expectations - for whom?)


"훌륭한 교사는 학생에게 높은 기대치를 가지며, 스스로에게는 훨씬 더 높은 기대치를 갖는다."

 

1) "학생들에게 큰 기대를 거는 것은 어찌보면 쉬운 일입니다. 진정 어렵고 중요한 것은 기대의 초점을 교사 자신에게도 맞추는 일이지요.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스스로에게 높은 기대를 품는 것입니다."(77p)


7. 교실 안의 변수는 누구인가(Who is the variable?)


"교사는 교실에서 누구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까? 답은 자기 자신이다."

 

1) 학생들이 잘못할 때 스스로에게 해볼 질문

Q1 : 시험이나 과제물을 냈는데, 학생들이 잘해 내지 못했을 경우, 학교에서 가장 우수한 교사라면 누구를 탓하는가?

A1 : 자기 자신

Q2 : 다시 시험이나 과제물에서, 학생들이 잘해 내지 못했을 경우, 학교에서 가장 형편없는 교사라면 누구를 탓하는가?

A2 : 학생들, 학부모, 교장, 아이들의 작년 담임, 아이돌 그룹 등

Q3 : 교사는 교실에서 누구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까?

A3 : 자기 자신

 

2) 훌륭한 교사는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즉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한다. 그렇지 않은 교사들은 무언가 다른 것이 변화되기를 기다린다. 훌륭한 교사는 대답을 자신에게서 구한다.
(83p)

 

3) 우리는 끊임없이 학교와 교사들에 대한 비판을 읽거나 듣는다. 그 비판에서 살아남으려면 우리는 이들을 표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전후 맥락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우리를 비평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들 자신의 상황이나 필요에 의존할 뿐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이 말하는 훌륭한 성과 역시 타인의 기준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정해 놓은 기대치에 따라 정해지게 마련이다.(84p)

 

4) "유능한 관리자라면 지원자를 고용해서 사원들에게 적절한 훈련을 시키는 것이 자신이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요. 마치 유능한 교사가 교실에서 그 학생을 책임지는 것은 자기라고 생각하는 것처럼요. 기업의 관리자와 달리 그 교사에게는 학생에 대한 선택권이 없는데도 말입니다."(87p)


8. 어떤 경우에도 학생이 우선이다(Focus on students first)


"훌륭한 교사는 동료를 소중히 여긴다. 그럼에도 이들에게는 여전히 학생이 최우선이다."

 

1) 훌륭한 교사는 아이들을 지도해야 할 때 자신들끼리 시간을 가지려는 유혹을 떨쳐 낸다. 그들은 교사 간의 상호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고, 동료를 소중하게 여긴다. 그럼에도 이들에게는 여전히 학생이 최우선이다.(96p)


9. 하루도 빠짐없이 칭찬과 존중으로(Ten days out of ten)


"교사가 학생들을 좋아하는 양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지, 진심으로 아끼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1) "교사가 반드시 학생들을 좋아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을 좋아하는 듯 보여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간단하다. 당신이 학생들을 좋아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면, 당신이 아무리 그들을 위해 마음을 써도 학생들은 알아주지 않을 것이다.(102p)

 

2) 칭찬을 돕는 다섯 가지(벤 비셀 Ben Bissell)

- 진정한 것을(authentic) 칭찬하라

- 구체적으로(specific) 칭찬하라

- 바로바로(immediate) 칭찬하라

- 순수하게(clean) 칭찬하라

- 사적으로(private) 칭찬하라

 

3) 칭찬에 인색한 공통적인 이유

 - 칭찬을 받으면 잘하던 일을 멈춘다 (x) -> 진실한 칭찬은 강력한 강화제이며 동기부여제다.

 - 칭찬받아야 할 사람이 한 명이라도 누락되면 그의 감정이 상할지도 모른다 (x) -> 더 많은 일에서 더 많은 사람의 변화를 인정하려고 노력하자.

 - 칭찬할 시간이 없다 (x) -> 불평하고 투덜대고 푸념할 시간에 하면 된다.


10. 불순물은 걸러 내고 진짜만 담아라(Be the filter)


"부정적인 기운은 제거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도 우리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보내 줄 것이다."

 

1) 학생들은 등교 첫날 최상의 존경을 보여 준다. 우리가 존경받기 위해 노력해서 그런 대접을 해 주는 걸까?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존경을 받기 위해 학기 시작 전부터 노력을 기울인 결과인가? 물론 아니다. 등교 첫날 학생들은 아무 조건 없이 기꺼이 존경을 표한다. 이 고마운 선물에 어떻게 답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바로 교사 자신이다. 훌륭한 교사는 1년 내내 그 고마운 존경심에 자양분을 주며 키워 나갈 줄 안다.(120p)

 

2) 최근 학부모 총회를 마친 후, 교사 한 명이 불평하는 소리를 들었다. "부모들이란 오로지 자기 자녀들밖엔 관심이 없다니까요." 나는 도대체 그 부모가 누구의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까 생각하며 혼자 웃었다. 자동차 정비소에 차 수리를 맡겼을 때, 옆 차의 수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서야 되겠는가? 불평하던 그 교사는 아이에게 관심이 없는 학부모와 의논하고 싶은 것인가?(124p)

 

3) 인식이 현실로 될 수 있다. "얘네들은 최악이야."라고 불평하는 교사는 머지않아 그것을 사실로 믿기 시작한다. 교사는 믿는 대로 학생을 대하고, 불행하게도 학생은 교사가 믿는대로 행동하기 시작한다.(124p)

 


11. 미안하다고 말하는 센스(Don't need to repair - Always do repair)


"훌륭한 교사는 감정 조절의 달인이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언제나 조심하며 고쳐 나간다."

 

1) 교육자들이 부적절한 행동을 하면 학생들이 어떤 상처를 받을지 쉽게 알 수 없다. 교사가 인내심을 잃고 전문가답지 않게 행동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활을 쏘는 것이나 다름없다. 과녁에 꽂힌 활이야 뽑아내면 되지만, 과녁의 상처는 어찌 할 것인가?(131p)

 

2) 최고의 교사는 좀처럼 학생에게 상처가 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날카로운 지적을 하거나, 꼼짝 못할 반박을 하지 않는다. 친구들 앞에서 학생을 몰아세우거나 당혹스럽게 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다. 최고의 교사는 끊임없이 칭찬한다.(132p)

 

3) 학생부장이나 상담교사, 혹은 교사가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고 학생에게 사과하는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면 모든 일은 한결 쉬워지고 학생의 생활은 개선된다. 학생들은 졸업 후에 직업을 갖게 될 것이고, 아마도 관리자를 상대하게 될 것이다. 직장인의 성공 여부는 그 관리자를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142p)


12. 모른 척하는 솜씨(Ability to ignore)


"훌륭한 교사는 솜씨 있게 모른 척할 줄 안다. 이는 교실 안의 모든 일을 인지하고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1) 훌륭한 교사는 모른 척하는 기술이 있어야 한다. 학생을 무시하라는 것이 아니다. 역설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하는 학생 중에는 종종 관심을 끌기 위해 그런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다. 그 관심이 부정적인지 긍정적인지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는 쉽사리 이에 말려들지 말아야 한다.(149p)

 

2) "안돼"라는 말을 너무 자주 들은 학생은 완전히 등을 돌려버린다. 예를 들어 학생이 열정이 있고 확신에 찬 글을 쓰기를 원한다면, 잘못 표기된 쉼표 정도는 무시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글 쓰는 능력을 더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것이다.(152p)

 

3) 훌륭한 교사는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업적을 알아채고 칭찬할 줄 알며, 때론 작은 실수는 솜씨 있게 모른 척할 줄 안다. 학생을 다루는 부지런하면서도 섬세한 행동, 이것이야말로 훌륭한 교사가 오랫동안 훈련해 온 중요한 기술이다.(153p)


13. 즉흥적인가, 계획적인가(Random or plandom?)


"훌륭한 교사는 매사에 계획과 목적을 갖고, 이를 융통성 있게 조정할 줄 안다."

 

1) 훌륭한 교사는 학생을 행사장에 데리고 가서 어떻게 할까? 그들은 학생 옆에 앉는다. 그냥 아무 학생 옆이 아니라, 가장 문제가 될 것 같은 학생 옆에 앉는다. 훌륭한 교사는 이 학생들을 위압적으로 대하지 않지만 그들 사이에는 이미 보이지 않는 광선이 형성된다. 교사가 학생에게 보내는 광선은 명확하면서도 단호한 메시지를 담고 있어, 학생 스스로도 놀랄 만큼 훌륭한 행동을 하게 한다.(158p)

 

2) 훌륭한 교사는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을 조정하고, 재조정하고, 변경하여 자기 계획에 맞춘다. 교실 배치, 교수 접근방법, 시간 배당 등을 모두 세심하게 계획해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만든다.(160p)


14. 우수한 학생을 항상 염두에 두라(Base every decision on the best people)


"그런 말을 왜 우리에게 하세요? 그런 말은 쟤네들한테나 하세요."

 

1) 가장 무능한 집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실수다. 한두 명의 문제아에게 써야 할 방법을 잘하고 있는 학생에까지 적용한다면 이들은 쓸대없는 죄의식을 갖게 된다. 최악의 경우, 모욕감을 느낄 수도 있다.(169p)

 

2) 잘 운영되는 학급은 모든 학생이 참여해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득 뿜어낸다. 최고의 학생들이 애쓰지 않고 그저 중간 정도만 하려 든다면 교실 전체가 추진력을 잃고 만다. 훌륭한 교사는 모든 학생이 하나의 톱니바퀴를 이루어 다함께 전진하는 방법을 찾는다.(173p)


15. 이렇게 하면 누가 불편해질까(Ask who is most comfortable and who is least comfortable)


"우리의 행동으로 불편해질 사람이 무능한 사람인지 노력하는 사람인지 항상 생각하라."

 

1) 누가 가장 편하고 누가 가장 불편한가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우리가 추구할 방향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무능한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어야 한다. 우리의 결정이 최소한 열심히 하려는 사람을 불편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185p)

 

2) 다수의 의견을 모으는 것은 항상 괜찮은 방법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열심히 하는 사람들의 견해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일이다. 어른처럼 학생도 자신에게 최상인 것을 바탕으로 결정한다. 가장 뛰어난 어른처럼 가장 뛰어난 학생은 모든 사람에게 최선인 것에 기초하여 결정을 내리게 된다.(187p)


16. 학생의 시각으로 보라(Put yourself in their position)


"아이들은 세상을 교실로 가져온다. 훌륭한 교사는 아이들의 시선으로 세상을 볼 줄 안다."

 

1) 훌륭한 교사는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일에도 동등한 무게를 부여한다. 그들은 이런 말 한마디 한마디도, 우리 아이들을 미래의 좋은 이웃, 책임 있는 시민, 훌륭한 부모로 성장시키는 교육으로 여기며 보람을 느낀다.(195p)

 

2) 학생 신분으로 돌아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반드시 책을 펴들 필요는 없다. 뜨개질을 배우거나 볼링을 시작하거나 외국어 회화 강의를 들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배움이라는 과정의 긴 다리 위에서 휘청거릴 때 그 느낌이 어떤지 다시금 체험해 보는 것이다.(198p)


17. '학력평가'를 어떻게 볼 것인가(What about these darn standardized tests?)


"학력평가라는 작은 문제가 학교교육 그 자체가 되지 않도록 하려면?"

 

1) 학력평가에서 높은 성과를 냄으로써, 학생을 위해 최선이라고 믿는 자신들의 가치를 더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교육자들은 학력평가와 성취도 평가 기준이 커리큘럼을 향상시키고 조정할 수 있는 강력한 배경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학력평가 전에는 교과서가 바로 커리큘럼이었다. 학력평가의 성공으로 교육자들은 자신의 커리큘럼을 설정할 수 있었으며, 학습의 실제적인 문제에 중점을 둘 수 있었다.(207p)


18. 보살핌의 매력(Make it cool to care)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만들어진 결정은 절대로 틀릴 수 없다."

 

1) 나는 교사들에게 특정 임무를 맡기고 이를 해내도록 독려하는 학교의 관리자들에게 그런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해 주고 싶다. 중요한 것은 모든 교사가 스스로 올바른 일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214p)

 

2) 가장 어렵고도 꼭 해내야 할 도전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모든 학생이 신경 쓰고 배려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것을 해낸다면 모든 것이 가능해진다. 그렇게 되기 전에는 어떤 장애물도 정복할 수가 없다.(216p)

 

3) 우리는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학생들에게 관심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유를 안다고 모든 학생을 잘 이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생들과 감정적으로 통해야 그들의 마음을 얻을 수 이다. 훌륭한 교사는 행동과 신념을 좌우하는 감정의 영향을, 변화를 가능케 하는 감정의 힘을 잘 알고 있다.(223p)


19. 마치며: 중요한 것을 중시하라


"교사는 외롭다.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 이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다."

 

1) 모든 교사는 외부의 영향을 받고 이를 부담으로 느낀다.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은 학교교육에 관심을 가질 권리가 있으며, 학교에 다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름대로 교육 전문가라고 주장한다. 흉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그렇지만 교사는 교육자로서 핵심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교사의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든, 우리는 학생들을 위해 옳은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2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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