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국어 꿀잼수업일지/2020년 2학년(원격+집합+혼합형)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 소개하기(2학년 2학기 국어 1단원 장면을 떠올리며)

by 종석쌤★ 2020. 9. 18.
728x90

* 이 수업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 교실수업이 혼합된 블랜디드 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3단원을 끝마치고 다시 1단원으로 돌아왔다.

1단원을 미리 하지 않았던 이유는 2가지다.

 

1. 4단원의 흉내 내는 말을 먼저 배우면 작품 속 표현에도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2. 아이들이 좋아하는 문학 단원을 전체 등교한 다음에 하면 좋을 것 같았기 때문에

 

아직도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어 전체 등교는 되고 있지 않지만 슬슬 문학 단원을 건드려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5단원이 '시나 노래로 표현하기'라 그 전에 배워두는 것이 좋기도 하고......)

집에서 수업 듣는 학생들이 화면으로 보는 장면(ZOOM녹화 캡쳐)

 

 

012345678910111213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 소개하기 PPT 자료

우선 1학기 때 배운 시나 이야기의 제목만을 떠올려 보았다.

잘 떠오르지 못하는 작품에 대해서는 교사가 가벼운 힌트(아버지가 코 고는 장면이 나오는데?)

를 주며 떠올릴 수 있도록 하였다.

제목만 써도 괜찮지만, 학생들이 작품을 잘 기억할 수 있도록 교과서 삽화를 준비해서 학생들이

발표할 때 마다 붙여주었다.

붙이고 나니 

"아~"하면서 기억을 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작품을 떠올리고 있는 학생의 모습(ZOOM 캡쳐)

 

아이들이 떠올린 작품의 제목

아이들이 시나 이야기에서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이유를 표현할 수 있도록 기준을 제시해 주었다.

 

1. 작품과 관련된 경험

2. 재미있었던 부분(인상 깊은 부분)

3. 흉내 내는 말(표현과 관련)

 

이 3가지를 이용해서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라고 하였다.

교실 아이들은 짝과, 원격 아이들은 소모임을 2명~3명으로 구성하여 짝활동을 진행하였다.

 

기억에 남는 시와 이야기에 대한 생각 나누기
짝과 나눈 이야기 발표하는 장면

이제 우리 반에서 활용하는 물음표 질문 공책에

작품을 하나 골라서 질문을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잠시 후 만든 질문을 이용하여 짝과 물음표 질문 놀이 활동을 하였다.

짝과 물음표 질문 놀이를 하는 장면

저학년 질문 만들기 지도는,

1) 숨바꼭질 질문: 질문에 대한 답이 숨어 있는 질문(사람마다 답이 다 다를 수 있는 질문)

2) 술래잡기 질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질문(책 속에 답이 있는 질문)

으로 나누어서 질문을 만들도록 한다.

이렇게 만든 질문을 주고받는 활동을 물음표 질문 놀이라고 정하였다.

 

기억에 남는 시나 이야기를 떠올려요 칠판 판서

배웠던 작품들이긴 하지만 시간 안에 워낙 많은 작품을 다루다 보니 조금 정신이 없었던 것 같다.

그래도 아이들이 떠올린 시나 이야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

자신의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종석쌤 꿀잼교실

 

www.youtube.com

 

반응형

댓글